중국 외교부 "아베, 한반도 핵문제 日에도 중요하다며 납북자 문제도 제기"

아베 일본 총리(오른쪽)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만나 북핵 문제 해법으로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와 미북 평화협정 동시 협상)을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17일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왕이 외교부장의 16일 아베 총리 면담' 소식을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왕 외교부장은 아베 총리에게 "쌍궤병행은 한편으로는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추진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추진해서 결국에는 일괄적인 해결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 외교부장은 "이는 한반도의 장기적인 안전을 실현하는 근본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왕 외교부장은 "안전 우려를 해결해야 한다는 북한의 합리적인 요구도 정당하고 중국을 포함한 각국 노력의 결과로 일촉즉발 위기 상태였던 한반도가 비핵화 방향으로 복귀하고 있는 것도 국제사회의 환영과 지지를 받을만하며 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아베 총리가 왕 외교부장과의 회담을 시작하자마자 한반도 문제와 납북자 문제를 제기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두 사람은 현재 도출된 무역 보호주의에 대해 충분히 토론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