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사히신문, 소식통 인용 보도…"북중 국경지대의 경제특구 부상 가능성"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나흘간의 방중 일정중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에게 '대규모 경제협력'과 '체제 보장에 대한 지지'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주요 일간지인 아사히신문은 17일 '지난달 말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 당시 중국 공산당에서 대북 외교를 담당하는 대외연락부로부터 설명을 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당시 김 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미와의 협상을 앞두고 북한의 체제보장과 군사적 위협의 해소 등 안전보장 측면에서 중국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당시 김 위원장이 요구한 경제협력의 구체적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이 소식통은 "에너지 지원과 이전에 계획된 적이 있는 북중 국경지대에서의 경제특구 구상 등의 조치가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아사히는 "김 위원장으로선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국제적인 대북 경제제재 완화로 연결해 국민경제를 안정시키는 동시에 '병진노선'의 핵심이 되는 경제개혁을 궤도에 올리려는 목적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자신의 체제 보장에 대한 지지도 중국 측에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이 소식통은 전했다.

아사히는 이에대해 "비핵화를 둘러싸고 한미와의 협상이 본격화되기 전에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의 이해와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