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핵심관계자, '김기식 논란'에 "문재인 대통령 언급 있지만 공개는 적절치 않아"

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3일 "비핵화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 나름의 해법 갖고 있는데 (현 시점에서) 이렇다 저렇다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일간신문 한겨레는 미북 정상회담 논의 상황에 밝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미북 정상회담' 준비 실무접촉에서 비핵화 대가로 5개안을 미국에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최근 미북 접촉에서 북한이 △미국 핵 전략자산 한국에서 철수 △한미 연합훈련 때 핵 전략자산 전개 중지 △재래식 및 핵무기로 공격하지 않는다는 보장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 △북한과 미국의 수교 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춘추관에서 만난 기자들로부터 사실확인 요청을 받았으나 "모르는 내용"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비핵화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 나름의 해법 갖고 있는데 이렇다 저렇다 공개하기 어렵다"면서 "시한과 보상이 들어갈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도 곤란하다"고 이해를 구했다.

이 관계자는 4.27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내주 초 의전·경호·통신·보도 분야 실무회담 개최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남북은 이 실무회담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떻게 군사분계선을 넘을지, 문재인 대통령과는 어떻게 만날지, 정상회담은 어떻게 진행될지 등이 조율하고 이르면 18일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발표할 전망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하루전 문재인 대통령의 6월 러시아 방문을 일방적으로 밝힌데 대해 이 관계자는 "일정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는지에 대해 이 관계자는 "언급한 것이 있지만, (지금)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가 법제처가 아닌 중앙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의뢰한 이유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이 관계자는 "넓은 의미에서의 정치자금법과 관련된 일이고, 1차 해석 기관이 선관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대해 문 대통령도 "내용을 알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의 입장은 문 대통령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여러분이 해석해달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