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북정상회담 실무접촉서 北이 제시…비핵화 시한은 '트럼프 임기 끝나는 2020년말'

청와대 고위관계자 "모르는 내용…정부 해법 있는데 지금 공개하기 곤란" 신중 모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북한이 '미북 정상회담' 준비 실무접촉에서 비핵화 대가로 5개안을 미국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안에 '주한미군 철수'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북 정상회담 논의 상황에 밝은 복수의 소식통은 "최근 미북 접촉에서 북한이 △미국 핵 전략자산 한국에서 철수 △한미 연합훈련 때 핵 전략자산 전개 중지 △재래식 및 핵무기로 공격하지 않는다는 보장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 △북한과 미국의 수교 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고 한겨레가 13일 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아침 춘추관에서 만난 기자들의 사실확인 요청에 "모르는 내용"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비핵화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 나름의 해법 갖고 있는데 이렇다 저렇다 공개하기 어렵다"면서 "시한과 보상이 들어갈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도 곤란하다"고 이해를 구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미북 정상회담 논의 상황에 밝은 복수의 소식통은 '북한이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체제 안전이 보장되면 미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미국도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확실하다면 평화협정 전환과 미북 수교에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소식통이 전한 미국의 '시한'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20년 말이 마지노선"이다.

복수의 소식통은 "이번 미북 정상회담에선 '비핵화 시한' 및 '비핵화 및 보상에 대한 기본적 원칙' 두가지 정도만 정하는 것"이고 "구체적 로드맵은 이후 후속 실무회담을 통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역사적인 미북 정상회담 장소는 평양과 워싱턴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