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서 "이어질 회담 통해 한반도 핵·평화 문제 완전히 끝내야"

"남북미 합의로 비핵화·항구적 평화·북미관계 정상화·남북관계 발전·경제 협력 이룰 것"

오는 4, 5월 한반도 정세를 가늠할 남북·북미 정상회담 주인공들. 왼쪽부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4월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진전 상황에 따라서는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북 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그것도 군사분계선 남쪽 우리 땅에서 열리는 것은 사상 최초로 아주 중요한 의의가 있다”면서 “대통령 취임 1년 이내에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도 사상 최초이고, 역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서 북미정상회담은 회담 자체가 세계사적인 일로, 장소에 따라서는 더욱 극적인 모습이 될 수도 있다”며 “이번 회담들과 앞으로 이어질 회담들을 통해 우리는 한반도 핵과 평화 문제를 완전히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이 함께 살든 따로 살든 서로 간섭하지 않고 서로 피해주지 않고 함께 번영하며 평화롭게 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면서 “우리가 가보지 않은 미답의 길이지만 우리는 분명한 구상을 가지고 있고, 또 남·북·미 정상 간 합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와 북미 관계의 정상화, 남북 관계의 발전, 북미 간 또는 남·북·미 간 경제 협력 등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준비위원회가 그 목표와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을 담대하게 준비하고 목표와 비전 전략을 미국 측과 공유할 수 있도록 충분히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회담 자료를 준비할 때 우리 입장에서가 아니라 중립적인 입장에서 각각의 제안 사항들이 남북과 미국에 각각 어떤 이익이 되는지, 우리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북한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또 미국의 이익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익들을 서로 어떻게 주고받게 되는 것인지 이런 것을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준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