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판문점 실무접촉서 합의 후 공동보도문 발표…사전점검단 22∼24일 방북

20일 오전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예술단 실무접촉에서 남측 수석대표로 나선 윤상 음악감독과 북측 대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제공=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우리 예술단은 3월31일부터 4월3일까지 평양을 방문해 동평양대극장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각 1회씩 총 2회 공연을 펼친다. 이와 관련해 남측 사전점검단이 22∼24일 평양을 방문한다.

통일부는 20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예술단 평양공연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에서 이런 내용 등이 포함된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보도문에 따르면 남측 예술단은 160여명으로 구성되며 조용필, 이선희, 최진희, 윤도현, 백지영, 정인, 서현, 알리와 걸그룹 레드벨벳 등이 포함됐다.

남북은 예술단 공연과 관련한 무대 조건과 필요한 설비, 기재 설치 등 실무적 문제들은 쌍방이 협의해 원만히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북측은 남측 예술단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하며, 남은 실무적 사안들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오전 10시에 시작된 남북 실무접촉에는 우리측에서 수석대표인 작곡가 겸 가수 윤상과 박형일 통일부 국장, 박진원 청와대 통일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장을 대표단장으로 김순호 행정부단장과 안정호 무대감독이 나왔다.

작곡가 겸 가수 윤상을 수석대표로 하는 '예술단 평양공연' 실무접촉 대표단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를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박형일 통일부 국장, 윤상, 박진원 청와대 통일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사진=연합뉴스
이번 우리 예술단의 평양공연은 4월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의 사전 행사이자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현송월 단장이 이끈 북한 예술단의 남한 공연에 대한 답례 차원이다.

북한 예술단은 당시 공연에서 이선희의 'J에게'와 설운도의 '다함께 차차차', 최진희의 '사랑의 미로', 왁스의 '여정' 등의 한국 가요를 선곡해 큰 박수를 받았다.

또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마지막 공연에는 소녀시대의 서현을 깜짝 등장시켜 '다시 만납시다'와 '우리의 소원'을 함께 열창하기도 했다.

우리측 예술단의 방북 공연은 2003년 통일음악회가 마지막이다. 2005년에는 조용필 단독 콘서트가 열리기도 했다.

우리 예술단이나 예술인의 방북 공연은 1985년 이산가족 고향방문단 및 예술공연단 교환 방문으로 시작해 2005년 조용필 콘서트 이후 맥이 끊겼다.

그 사이에는 1990년 범민족통일음악회, 1998년 리틀엔젤스 공연과 윤이상통일음악회, 1999년 평화친선음악회와 민족통일음악회, 2001년과 2002년 김연자 단독공연, 2002년 남북교향악 연주회와 MBC 평양특별공연 등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