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수석대변인 논평 "증거 인멸에 책임 전가까지…국민이 가엽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검찰이 거액의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논평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다수의 범죄 혐의는 본인은 물론 가족들까지 총동원된 집단적 범죄였기에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귀결”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110억 원대 상당의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다스 비자금 조성에 따른 횡령·배임, 140억 원 반환을 위한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 등 알려진 혐의만도 20가지가 넘는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라는 지위를 철저하게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사용했다”면서 “2007년 대통령에 당선되기 이전부터 뇌물을 받기 시작했고,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다스 140억 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 조직까지 총동원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특수활동비를 유용하는가 하면 특별사면권을 대가로 기업들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나왔다”면서 “이쯤 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임기 전체가 범죄와 비리로 점철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같은 무거운 범죄 혐의에 대해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만으로 불구속 수사를 한다면 대한민국의 정의는 땅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직 퇴임 이후 지금 이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증거 인멸을 해왔으며, 검찰이 유력한 증거들을 확보하자 이제는 자신을 보좌했던 사람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비리 혐의로 가득 찬 것만으로도 모자라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한 대통령을 가졌던 우리 국민이 가엽다”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