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17~18일 여론조사…'아베 내각' 지지율 2012년 취임후 최저

일본 재무성이 1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은 모리토모(森友)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 문제와 관련해 문서조작이 이뤄진 것을 인정하자 이날 밤 총리 관저 앞에서는 '내각 총사퇴'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항의 집회가 열렸다. 사진=교도통신/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일본 정부 지지율이 한달새 13%p(포인트)나 폭락해 31%를 기록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부부의 '사학스캔들과 관련된 재무성의 문서조작' 파문에 민심이 급격히 이탈한 결과로 풀이된다.

아사히신문이 17~18일 조사해서 19일 공개한 여론에 따르면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8%로 지지 응답을 17%나 상회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 '문서 조작이 아베 총리에게 책임이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2%는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가 자신과 부인은 이번 스캔들에 연루되지 않았다'고 부인한데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72%. '아베 총리의 부인인 아키에 여사가 이 문제를 국회에서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는 65%나 됐다.

'아베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가 있는 올해 가을 이후에도 당 총재직을 계속하기를 바라느냐'는 질문에 53%는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그렇다'는 응답은 31%에 불과했다.

'문서를 조작한 재무성의 장인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50%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36%였다.

한편 이번 아베 내각 지지율(31%)은 지난해 7월의 33% 보다 더 낮아진 것이라고 연합뉴스가 아사히를 인용해 보도했다. 당시 아베는 9월말 중의원 해산 후 10월 총선거를 실시해 위기를 탈출했다.

작년 8월 사학스캔들과 관련해 "국민들의 커다란 불신을 초래하는 결과가 됐다. 다시 깊게 반성과 사죄한다"고 사과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교도/연합뉴스 자료
현재 아베 총리는 사학재단 모리토모(森友) 학원이 국유지를 헐값으로 사들이는 과정에서 자신 혹은 부인이 관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작년 초 처음 불거진 이 '사학 스캔들'은 한동안 잠잠했지만, 이달 초 재무성이 국회에 제출한 내부 결재 문서에서 특혜를 시사하는 부분을 의도적으로 수정했다는 의혹이 아사히신문을 통해 제기되면서 다시 불붙었다.

마침내 재무성은 12일 국회에 제출한 80여쪽의 보고서에서 문제가 불거진 지난해 2월부터 4월까지 총14건에서 아베 총리와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의 이름 등을 삭제하는 문서조작이 이뤄졌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본인은 몰랐다'는 취지로 일관했다.

아베 총리는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전모를 규명하기 위해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에게 책임을 다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14일에도 "내가 (재무성의 문서조작을) 지시한 적은 전혀 없다"면서 "조작 전의 문서를 봐도 토지 매각에 나 자신이나 아내가 관여하지 않은 것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