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약속 어기고 대통령 개헌안 발의 트집…각자 안 내놓고 집중 논의하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과 관련해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한 점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를 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20개에 달하는 권력형 비리와 범죄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는 허무맹랑한 ‘나 홀로’ 주장을 펼치고 있다”면서 “그간 박근혜 정부 탄생을 위해 불법을 저질러 법망을 피해 왔을 수 있지만, 이제 국민이 촛불을 들고 권력형 부패와 비리에 단호해진 지금은 숨거나 피할 곳이 없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 개헌안 발의 방침에 대해선 “야당은 개헌과 지방선거 동시 투표는 대선 때 모든 정당의 약속이었는데 이제는 대통령이 먼저 개헌안을 발의한다고 트집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를 문제 삼기 전에 국회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반성해야 한다”면서 “야당이 각자 안을 내놓고 집중 논의하면 국회 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