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일자리 창출 방안 담길 듯…청년 직접지원 방안 여부도 관심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있는 청년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정부는 15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열어 특단의 청년 일자리대책을 발표한다.

이번 대책에는 중소기업, 창업기업, 해외기업, 신(新)서비스업 분야 등 전방위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아울러 일자리와 연계해 청년들에게 보조금이나 세제혜택 등 직접지원을 하는 방안이 이번 대책에 포함될 지 주목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청년 일자리 문제가 재난 수준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및 세제개편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예산, 세제, 규제개혁 등을 포함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청년일자리 해결을 위해 △취업청년의 자산형성지원 및 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 인센티브 부여 △창업 활성화 △해외진출 촉진 △즉시 창업할 수 있는 실질 역량 강화 등 네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초인 1월25일 직접 주재한 청년일자리 점검회의에서 "노동시장 진입 인구가 대폭 늘어나는 향후 3∼4년간 긴급자금을 투입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