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본회의 법안처리 직후 '北김영철 방남 관련 대정부 긴급 질의'

여야는 28일 2월 임시국회 본회의를 오후 3시에 개의할 예정이다. 자료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28일 오후 2시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가 여야간 막판 힘겨루기로 당초 계획보다 한시간 연기된 오후 3시에 열린다.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 개최 후 법정 근로시간 단축을 골자로 한 '근로기준법 개정안'과 선거구 획정 관련 '공직선거법' 등 77개 법안을 처리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여야는 한국당 등 야당이 주장해 온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방남 관련 대정부 긴급 현안질의'를 법안 처리가 끝난 후 실시한다는 데 합의했다.

대신 야당측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에 대한 국회 출석 요구는 이날 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지난해 12월 여야가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자고 했던 '물관리 일원화법'은 이번 본회의에서도 야당측 반대로 처리되지 않을 전망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까지도 물관리 일원화법에 대해 “이 법안이 처리 안 되면 집권 2년차 정부가 조직도 완결을 못하게 될 것”이라며 “봄철 영농기에 농수 확보가 시급한 농민 피해도 커진다”며 처리를 주장한 바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3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물관리 일원화법에 대해선 여야간 접점을 찾으려 했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고민을 해야한다고 결론”내렸다며 “2월 국회는 이 법안으로 소탐대실할 국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