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한국당 작태, 국제적 망신이고 국민이 분노"

민주평화당 "한국당, 박근혜정부 군사회담 땐 김영철 환영"

25일 경기도 파주 통일대로에서 김영철 방남 저지 농성에 나선 자유한국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25일 자유한국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 저지 농성을 벌인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자제를 촉구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평창올림픽 폐막일에 보여준 자유한국당의 작태, 국제적 망신이고 국민이 분노한다”는 제목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의 작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한국당은) 도로에 드러눕고 점거하는 등 과격 시위로 일관”한다며 “한국당이 진정 책임 있는 공당이라면 그 진정성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김 부위원장이 천안함 폭침 주범으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 “방남에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정부 역시 대승적 차원의 이해와 양해를 말씀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백 대변인은 지난 2014년 남북군사회담에 김 부위원장이 북측 대표로 나섰을 때 박근혜 정부와 당시 새누리당이 공식 환영했던 점을 꼬집으며 “자기부정이고 모순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에서 “김여정은 되고 김영철은 안 된다는 한국당 논리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박근혜정부 당시 군사회담 땐 김영철을 환영했던 한국당”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통일대교에서 농성을 벌이는 한국당의 행위는 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훼방 놓기 위한 행태”라며 “성공적인 올림픽에 최악의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