겅솽 대변인 "미국이 국내법을 일방적으로 확대하는 '확대관할법' 적용 결연히 반대"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중국은 미국 정부의 신규 대북제재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오후 외교부 홈페이지에 올린 기자 문답 형식의 성명을 통해 "미국이 즉각 잘못된 조치 시행을 중단하고 양국의 협력에 손상이 없도록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23일(현지시간) 사실상의 대북 포괄적 해상차단(maritime interdiction)을 포함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대북제재를 단행했다.

이날 미 재무부가 밝힌 대북 특별지정제재대상(SDN) 명단에는 북한과 중국, 싱가포르, 대만, 홍콩, 파나마 등 국적·등록·기항 선박 28척과 해운사 등 기업 27곳, 개인 1명 등 총 56개 대상이 포함됐다.

겅 대변인은 특히 "중국은 미국이 국내법에 근거해 중국의 기업과 개인을 일방적으로 제재하고 '확대관할법'을 적용하는 것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확대관할법(long-arm jurisdiction)'이란 미국 국내법에서 재판관할권을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으로 확대적용하는 규정이다.

겅 대변인은 "우리는 이미 이 문제에 대해 미국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일관되게,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집행하고 있으며 자국에 부여된 국제의무를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