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韓·美 대북제재 리스트 올라…천안함 폭침 배후설도 거론

외교부는 22일 북한의 평창올림픽 폐막식 고위급 대표단 파견과 관련 "미국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외교부는 22일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을 포함한 고위급 대표단을 보내겠다고 통보한 것과 관련 "미국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고위급 대표단 파견 관련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 있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준수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선 김 부위원장이 우리 정부와 미국의 대북제재에 오른 인물이라는 점이 지적됐다. 또한 그가 지난 2010년 발발한 천안함 폭침사건의 배후라는 설도 나오는 만큼 이번 방남에 대한 적절성도 거론됐다.

이와 관련 노 대변인은 김 부위원장의 천안함 배후설에 대해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며 "미국 등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외교부는 미국과 외교채널을 통해 김 부위원장을 포함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을 협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외교부는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위해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측에 제재 면제 요청서를 보내 승인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