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사전 동의를 한 거라면, 대형사고"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시) 바른정당 연석회의에서 북한 노동달력을 들고나와 북한 건군절 열병식과 금강산 행사 취소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인턴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최문순 강원지사가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를 제안하고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이를 수용한다는 취지로 발언'한데 대해 21일 "최문순 지사가 대형사고를 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유엔 제재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북한의 동계아시안게임 공동개최는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공동개최가 불가능한 이유는) 아시아게임 참가국 선수들·관람자들·스텝들이 북한에 가서 먹고 자고 쓰는 것 모두 유엔 제재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하 최고위원은 "마식령스키장에 시설을 짓고 사람들이 왔다갔다 하려면 당장 전자기기·통신도 돼야하고, 핸드폰·노트북도 필요한 데 이를 지원하는 것 다 위반"이라며 유엔 제재 위반에 해당하는 여러 상황을 예시로 들었다.

하 최고위원은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가 되려면 올해 안에 결정해야한다. 이때까지 유엔 제재가 해결이 되겠냐"며 "남북이 (공동개최)를 합의하는 순간, 북한은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는 기간부터 게임을 진행하는 3년 동안 일시적으로 유엔 제재 해제를 요청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공동개최를 먼저 제안한 한국 입장에선 이를 거절하기가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면서 "만약에 북한 입장을 수용해 한국이 유엔과 미국에 (대북 제재 해제를) 요구한다면 한미동맹이 유지가 되겠냐"고 반문했다.

하 최고위원은 "너무 일찍 샴페인을 터뜨린 것"이라면서 "이건 최문순 지사와 강원도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가의 문제"라면서 "청와대가 최 지사에 사전 동의를 한 거라면, 청와대가 대형사고를 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