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靑 대변인 브리핑…“고용안정지원·일자리사업 특별지원·자금 출연 가능”

20일 오전 GM공장 폐쇄 결정으로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전북 군산 시내에 공장 폐쇄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정부는 20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및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특별관리 해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고용노동부는 오늘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받아 군산 지역을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군산 지역을 산업 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면서 “군산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날 청와대가 내놓은 ‘군산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문 대통령이 언급한 ‘특단의 대책’의 일환인 셈이다.

김 대변인은 "고용 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정지원 등 종합 취업지원대책을 수립·실행하며, 자치단체 일자리 사업에 대한 특별 지원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군산시의 경우 고용위기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하지 않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관련 규정을 고쳐서라고 지정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해 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보조·융자·출연 등 지원이 이뤄진다“면서 ”실직자·퇴직자에 대해 고용안정 지원이 이뤄지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그 밖의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