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美, 한미군사연습 재개 공언…심상치 않은 조짐 나타나고 있어"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 "미국과는 여러 채널 통해 다각적으로 긴밀히 협의"

한미 연합군사훈련.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북남관계 개선과 긴장완화의 분위기가 깨어지게 된다면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에대한 정부입장을 묻는 질문에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 복원이나 북핵문제 해결, 그리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혔다.

북측은 이날 노동신문에 게재한 개인필명 논평을 통해 "역대로 미국은 조선반도에서 북남관계 개선과 정세 완화 분위기가 나타나기만 하면 전쟁 불장난 소동으로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난했다.

북측은 "미국이야말로 조선반도에서 긴장상태를 격화시키며 우리 민족의 통일을 가로막는 장본인"이라면서 "공개적으로 올림픽 봉화가 꺼지는 즉시 북남관계의 해빙도 끝내려는 것이 저들의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북측은 "겨울철 올림픽경기대회가 끝나자마자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을 재개하겠다고 고아대는 정도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북측은 "조선반도 정세가 또다시 악화될 위험이 조성되고 있다"면서 "벌써부터 심상치 않은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숱한 전략자산들과 방대한 병력이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로 밀려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미간 대화를 추동하기 위해 미국과 어떤 조율을 하고 있는지' 질문이 이어지자 "미국과는 미국이 귀찮아 할 정도로 여러 채널을 통해서 다각적으로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한미 공조를 재차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틸러슨 국무장관은 비핵화 협상 이전에도 북한의 진위를 탐색하기 위한 조건 없는 예비적 대화 열려있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고도 언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