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어트 대변인 "비핵화가 의제될 것…아직 대화 지점에 이르지 못해"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북한과의 예비대화를 정례 브리핑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해 주목된다.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과)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지 의제를 설정하기 위해, 아마도 그 논의가 어떻게 될지에 관한 예비대화를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이날 "대화 의제는 아마 비핵화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날 노어트 대변인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최근 발언을 언급하면서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를 설명했다.

노어트 대변인이 언급한 펜스 부통령의 발언은 "그들이 비핵화를 향한 의미 있는 조치라고 믿을 만한 일을 실제로 하기 전까지 압박을 그만두지 않는다. 최대 압박 캠페인은 계속되고 강도를 높일 것이다. 하지만 대화를 원한다면 우리는 대화할 것"이라는 부분이었다.

이에대해 노어트 대변인은 "펜스 부통령은 최대 압박과 관여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고 말한 것"이라며 "최대 압박은 우리의 대북 정책에서 핵심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언젠가 우리는 마주 앉아 대화를 할지 모른다. 그것은 우리가 비핵화의 지점에 도달하려 한다는 의지에 관한 것"이라면서도 "아직은 그 지점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우리는 한국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 그들은 우리의 가까운 동맹"이라면서 한미 공조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이 문제(북미 대화)에 관해 일본과 그렇게 하는 것처럼 한국과도 한 치도 어긋나지 않게 발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미 대화를 중재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에 관해 "문 대통령이 일관되게 비핵화가 목표여야 한다고 말했다는 점을 여러분께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문 대통령과 강철처럼 단단한 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우리는 합심하고 있으며 미국과 한국은 매우 가깝게 연결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문 대통령뿐만 아니라 일본과도 마찬가지의 관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