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 "문 대통령, 남북관계 당사자간 풀어야"…노동신문, 사진과 함께 1면 보도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1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비롯한 고위급대표단이 전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면담한 사실을 여러 장의 사진과 함께 1면에 게재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북한 매체는 11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비롯한 고위급대표단이 1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면담한 사실을 상세히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영남 동지를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대표단이 제23차 겨울철 올림픽경기대회 개막식에 참가하고 1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남조선 대통령을 만났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현관에서 우리 고위급대표단을 반갑게 맞이하여 인사를 나누고 김영남 동지, 김여정 동지와 각각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밝혔했다.

통신은 "(면담) 석상에서 문 대통령은 이번 북측 대표단의 방문이 남북관계 개선과 조선반도 평화를 위한 불씨가 됐다면서 오늘의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김정은 위원장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석상에서 최고영도자 동지의 위임을 받은 노동당 제1부부장 김여정 동지가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친서를 정중히 전달했고, 최고영도자 동지의 뜻을 구두로 전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통신은 문 대통령에게 전해진 '문 대통령 방북 초청'을 포함한 김 위원장의 구두메시지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께서 신년사에서 밝힌 바와 같이 남북관계를 어떻게 하나 당사자들끼리 풀어나가야 한다고 하면서 서로 긴밀히 협력해 남북공동의 번영을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나갈 의지를 표명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영남 동지는 북남관계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나가는 데서 확고한 의지를 지니고 용기와 결단을 내린다면 예상치 못한 애로와 난관도 능히 돌파해 나갈 수 있으며 통일의 미래를 앞당길 수 있다는 데 대하여 언급하였다"고 전했다.

통신은 담화는 진지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면서 배석한 남북한 고위 당국자들의 이름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한편,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1면에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전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하고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의 경기를 함께 관람한 소식을 여러 장의 사진과 함께 게재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