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김정은 위원장 ‘친서’로 추정되는 파일철 가져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남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청와대에서 접견했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비롯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4명은 이날 오전 10시59분 청와대 본관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본관 현관 안에서 북한 대표단을 기다렸다가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제1부부장 등이 입장하자 반갑게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저녁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으로 인한 피로감을 감안한 듯 “밤늦게까지 고생하셨다. 추운데 괜찮으셨나”고 물었고, 이에 김 위원장은 “괜찮다”고 대답했다.

문 대통령은 김 제1부부장에게도 “추운 날씨에 밤늦게까지 고생 많으셨다”며 말을 건넸고, 김 제1부부장은 “대통령께서 마음을 많이 써주셔서 괜찮았다”는 취지로 답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김 제1부부장은 각각 사진촬영 후 세 사람이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문 대통령과 북한 대표단은 이어 본관 접견실로 이동했다. 김 제1부부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로 추정되는 파란색 파일철을 들고 이동했다.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청와대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10일 오전 청와대 접견실에서 파란색 파일을 들고 자리로 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북한 대표단은 접견이 끝난 뒤 본관 충무실로 자리를 옮겨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친서 등 메시지를 전달할지 주목된다.

이날 청와대 접견·오찬에는 우리 측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배석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