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곧 답변할 듯…관계자 "靑, 올림픽 위원 파면 권한 없어"

불과 사흘만에 20만명 기준 채워…20만명 동참 최단시간 충족 기록

청와대에 올라온 나경원 의원의 올림픽 조직위원 자격 파면 요구 국민청원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직을 파면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참여한 시민이 23일 20만명을 돌파해 주목된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 코너에 올라온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라는 글은 23일 오후 5시 30분 현재 20만609명이 동참하고 있다.

앞서 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 이행에 사로잡혀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둔갑시키고 있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지도부에 서한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청원글은 이에 대해 “위원직을 이렇게 개인적·독단적으로 사용해도 됩니까”라며 “나 의원은 평창올림픽 위원회에서 일하면 안 된다”며 그의 파면을 촉구했다.

해당 글에는 동참 표시와 함께 “올림픽은 체제 선전의 장(場)이 돼선 안되고 정치적으로도 이용되면 안 된다”며 “저런 사람이 위원으로 있다는 사실 자체가 부끄럽기 그지 없고 모순 일 뿐”이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해당 청원은 곧 정부의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한달 안에 20만명 이상 참여할 경우 청와대 수석비서관이나 각 부처 장관 등이 공식 입장을 내놓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나 의원의 위원직 파면을 요구한 이번 청원글은 지난 20일에 올라와 불과 사흘여만에 20만명 기준을 채웠다. 20만명 동참을 가장 단시간내 받은 청원 글로도 기록될 전망이다.

다만 청와대나 정부의 답변은 원론적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올림픽 조직위원에 대한 임명 권한은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있기 때문이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도 “청와대에 올림픽 위원에 대한 파면 권한은 없다”고 확인했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나 (청와대) 사회수석이 답변 할 것으로 보인다”며 “자세한 답변은 그때 참고하면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