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 "박근혜정부, 사법부마저 쥐고 흔들어"

"반헌법적 사법질서 문란행위…민주주의 근간인 삼권분립 원칙 위배"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허단비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23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부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청와대가 정보를 주고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박근혜정부는 사법부마저 쥐고 흔들었다. 더욱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건으로 사법부를 비롯한 권력기관의 개혁은 더욱 시급하고 절실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의 사법부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재판부에 대해 정보를 주고받은 정황이 담긴 문건의 존재는 가히 충격적"이라며 "청와대의 반헌법적 사법질서 문란행위에 사법부의 최고 행정조직인 법원행정처 역시 이에 적극적으로 응했다는 사실은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이는 오로지 헌법과 법률에 의해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할 것을 규정한 헌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민주주의 근간인 삼권분립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사법부는 민주주의와 정의, 기본권을 수호하는 최후의 보루이다. 사법부 스스로 이번 사건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분골쇄신의 자세로 개혁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중요하다. 여야가 하루 속히 권력기관 개혁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당부했다.

백 대변인은 "더이상 청와대의 권력기관이 아닌, 국민의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