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대변인, 평창올림픽 관련 입장발표…“성공적 개최에 여야 따로 있을 수 없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 대변인은 야권을 비롯한 일각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며 비난한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평화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여야와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23일 “‘평양 올림픽’이라는 낡은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개막 17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그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단일팀 구성과 북한의 예술단 공연 등을 ‘북한의 체제 선전장’으로 규정하고 ‘평양 올림픽’이라고 비판하는 것에 기인한다.

박 대변인은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는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다”면서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높았다”고 언급했다.

박 대변인은 “문재인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의, 세계의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그래서 평창 올림픽은 평화 올림픽”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2010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유치결의안과 2011년 합의 처리한 평창올림픽특별법을 언급하며 “이제라도 그 때 그 정신으로 돌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 대변인은 “동계 올림픽의 개최국으로서 참가하는 손님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자”면서 “품격 있는 주인으로서 손님들을 당당하게 맞이하자”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평창 올림픽 성공의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 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