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선언 후 첫 공동행보로 청년들 만나

'청년'으로 시작해서 '문재인'으로 끝난 이상한 토크콘서트

합당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라는 제목으로 청년들과의 토크 콘서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허단비 인턴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9일 전날 통합선언 기자회견 후 첫 공동행보로 청년들과의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안 대표와 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라는 제목으로 청년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날 토크콘서트에는 최저임금·4차 산업혁명·교육개혁·가상화폐·평창올림픽 등이 주제로 올라왔다.

유 대표는 청년일자리 해법과 관련한 질문에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언급하며 "이런 식으로는 청년실업문제 절대 해결 못 한다"거나 "소득주도성장은 쓰레기통에 버려야한다’면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유 대표는 “일자리 정책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유일한 대책이 공무원 일자리 늘리기다. 그러니 더 많은 젊은이들이 노량진에 몰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대표는 “젊은이들이 골고루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에 나가야하는데 정부 정책으로 젊은이들이 공무원으로 쏠려버렸다”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지난해부터 혁신성장 이야기 하더니 정부는 대책이 없다. 소득주도성장은 폐기하라. 그건 일자리 대책이 아니니 쓰레기통에 넣고 솔직해지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유 대표는 “성장, 일자리, 투자는 같이 가는 것이다. 젊은이들이 이렇게 공무원으로 몰리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유 대표는 “국회에서 함께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통합신당이 그만큼 중요”하다며 정부정책 비판과 함께 통합신당 창당 의미를 강조했다.

안철수 대표는 “공시생 백만 명 만드는 일이 아니라 창업자 백 만명 만드는 것이 정책이 바르게 가는 것”이라며 창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관련 발언을 이어갔다.

안 대표는 ‘현재 얼마나 많은 젊은이들이 창업에 도전하고 있나’라고 물으며 “(창업자가 적은 것은) 정부 정책 방향이 잘못가고 있다는 지표”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청년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면서 “경쟁이 공정하지 않다. 불공정한 경쟁구도 때문에 청년들이 힘들다”며 경쟁구도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사회적 안전망이 부족하다. 재도전 기회가 있을 때 용기를 가지고 도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 두가지가 부족하니 청년들이 도전하지 않고 공시생만 늘고 있다. 실력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공정구조 만들어야한다. 실패하더라도 재도전할 수 있는 안정망 만들길 바란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유 대표는 “입에 올리기도 싫지만 아무 희망도 비전도 없는 자유한국당”이라고 언급하는가 하면 “정부가 시대와 거꾸로 가는 것은 운동권들의 뇌에 이상한 생각만 가득하기 때문이다. 전대협 출신들의 생각은 잘못된 것이 가득하다. 30~40년전 사고방식”이라며 정부비판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