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낙연 국무총리에 2018년 정부 업무보고

19일 진행된 5개 정부부처 합동 업무보고.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통일부는 19일 올해 업무보고에서 남북 고위급회담의 정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통일국민협약·한반도신경제지도 구상 등의 추진 계획도 보고했다.

통일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방부·외교부·문화체육관광부·국가보훈처와 5개부처 합동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이 발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남북 간 여러 현안을 큰 틀에서 논의하기 위해 고위급회담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 등 분야별 회담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통일부는 이번 업무보고에서 통일국민협약, 생활밀착형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추진계획 등을 보고했다.

국민 참여와 소통을 통한 대북정책 수립 구상인 통일국민협약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돌이켜보면 대북정책은 상당히 탑다운 방식이 많았다”며 “통일국민협약은 국민들 또는 시민사회단체나 국회의 목소리를 담아서 사회적인 약속을 만들어보자는 국정과제”라고 설명했다.

또한 남북한 경제통일 구상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종합계획을 상반기에 수립한다는 뜻도 밝혔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남북을 동·서해권과 접경지역 등 3개 벨트로 묶어 개발하는 내용으로, 동북아 평화공동체 구상까지 담고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와 관련해 통일부는 북한의 참가를 계기로 평화올림픽 추진 구상을 실현하며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협력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는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평화올림픽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가 남북관계 복원과 비핵화로 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