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금감원 직원 가상화폐 내부자 거래 의혹 제기…관련부처 전수 조사 촉구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자료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18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의 한 직원이 정부내 정보를 이용해 가상화폐 관련 내부자 거래(insider trading)를 했다고 재차 주장했다. 최흥식 금감원장도 이날 해당 의혹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의혹을 제기한 게 사실로 드러났다”며 “금감원 직원이 정부 (가상화폐 규제) 발표 전 떨어질 것을 알고 가상화폐를 팔아 치운 게 우리당 지상욱 의원 질의를 통해 확인됐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금감원이 작전세력이었다”며 “정부의 내부자 거래 증거가 드러났으니 관련 부처 전수조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한 최 금감원장은 지 의원의 질문을 받고 “(해당 의혹을) 통보 받고 조사 중”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도 “제가 아는 공무원 1∼2명의 (내부거래) 사례가 있어서 진상조사를 하도록 했다”며 “공무원에 대해선 가상화폐 투자가 적절치 않다는 표현으로 일단 투자를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전달한 바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하 의원은 전날 열린 바른정당 연석회의에서도 “정부와 청와대를 비롯한 공무원의 가상화폐 투자 전수조사를 요청한다”며 “(가상화폐 투자를 한) 공무원의 정보를 알고 확인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하 의원은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예산 412억원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투자된 게 확인됐다”며 “정부는 사과부터 하고 내부자 거래를 명백하게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