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성의 갖고 한일합의 이행했다…한국에도 계속 이행 요구할 것"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2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처음으로 직접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시작되는 유럽 순방을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한국측에도 계속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교도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합의는 국가와 국가간 약속으로, 그것을 지키는 것은 국제적·보편적 원칙"이라며 "일본은 성의를 갖고 한일합의를 이행해 왔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의 반발은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지난달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합의는 1㎜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새해들어 우리 정부는 강경화 외교장관을 통해 9일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엔은 전액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이 기금의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와 협의하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후속 조치'를 공식 발표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는 동 합의와 관련, 일본 정부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일본이 스스로 국제보편 기준에 따라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의 발표 직후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외무성 기자단과 만나 "위안부합의는 국가와 국가의 약속"이라면서 "한국 정부의 위안부합의 미이행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하며 이를 교훈으로 삼아 다시는 이런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노력할 때 피해 할머니들도 용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이에대해 일본 정부의 대변인격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한일 위안부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며 "그럼에도 한국이 새로운 조치를 요구한다고해도 우리 정부는 절대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반발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이 작년 12월19일 일본을 방문, 아베 총리를 예방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불참설'이 돌고 있는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 여부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스가 관방장관은 11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도 아베 총리의 일정은 "향후 국회 일정(22일 소집)을 감안해 검토하겠다는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아베 총리가 개회식에 참석 보류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반면 마이니치신문은 12일 '오히려 참석하는 쪽이 좋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아베 총리의 참석을 권했다.

앞서 지난달 19일 강경화 외교장관은 일본을 방문, 아베 총리를 예방하고 평창올림픽 참석을 바란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당시 강 장관은 "아베 총리는 국내 일정이 있지만, 평창올림픽이 성공될 수 있도록 일본 측도 최대한 합의를 하겠다는 답은 줬다"고 밝혔다.

한편 아베 총리는 12일 오전 도쿄 하네다(羽田)공항을 통해 정부 전용기 편으로 불가리아, 세르비아, 루마니아 등 유럽 6개국 방문길에 올랐다.

아베 총리가 귀국하는 17일까지 총리 관저와 외무성 등은 위안부합의 후속조치 문제에 대한 대응 방향과 수위에 대한 조율을 거듭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