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성 통일부 차관, 노태강 문체부 2차관, 안문현 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 동계올림픽 사무차장 등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정부는 6일 남북한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9일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에 우리측 조명균 통일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 5명의 명단을 북측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대표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 등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우리측 대표단 명단을 북측에 제시했으며, "북측에도 조속히 대표단 명단을 전달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향후 이어질 실무회담에서 보다 책임있는 당국자가 회담을 이끌기 위해 통일부와 문체부 차관들을 대표단에 포함시켰다"면서 "과거 2000년대 초반 장관급회담 때에도 차관들이 대표단에 포함된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오늘 오후 5시 45분께 우리측과 북측이 업무를 마감하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가 통보한 남북 고위급회담 우리측 대표단 명단에 대한 북측의 답변은 없었다"면서 "남북은 내일 정상 근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