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4대원칙, 미국 입장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파악돼”

“中 경호원의 한국 기자 폭행, 경위 파악한 뒤 후속조치 요구”

“회담 1시간 늘어난 것은 한국관계 중시 한 것…‘홀대론’ 틀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열린 MOU 서명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자리를 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15일, 전날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 대해 “시 주석이 사드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우리 모두가 아는 문제’라고 표현했고, 사드라는 용어는 소수 정상회담에서만 최소한으로 마지막에 살짝 언급했다“면서 ”어제 결과만 놓고 보면 좋은 신호로 생각된다“고 평가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국관계가 이제는 새로운 출발로 간다는 좋은 신호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만 좁혀놓고 보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때보다 발언 횟수가 줄거나 강도가 낮아지면 좋은 시그널일 것으로 봤는데, 그 정도는 된 것으로 보인다”며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정상회담 시간이 예정보다 1시간 정도 늘어난 것은 신뢰회복을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양국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면서 “종합적인 결과는 중국 일정 마친 다음에 평가하는 것이 맞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양 정상이 합의한 한반도 4대 원칙과 관련 ‘미국 쪽에서 대북 군사옵션이 거론되는 가운데 미국과의 공조가 가능하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군사옵션은 외교적·평화적 수단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도 평화적·외교적 해결이 공식 입장이고, 이번 중국과의 4대 원칙 합의가 미국 입장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파악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런 문제는 한미 간 공조가 중요한 시점에서 충분하게 서로 공조하고 공유했을 것”이라면서 “양국 기본 입장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서 그 틀에서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국 측 경호원의 우리 측 사진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해선 “청와대로서도 얼마나 마음이 아프겠나.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면서 “다만 책임 관계가 있을지는 중국의 사설업체 수십 명중 어떤 사람이 가담했는지 등 전체적인 과정을 다 파악한 다음에 후속조치를 말씀드릴 수 있겠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방중 일정에서 홀대받고 있다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께서 서민식당에서 식사한 것은 사실 사전에 철저히 기획한 것”이라며 “중국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인상을 남기는 것도 중요한 외교일정이라고 생각해서 기획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왕이 외교부장이 문 대통령의 어깨에 손을 올린 것은 대통령께서 먼저 친근감을 표했으니 그렇게 한 것으로 봐 달라”면서 “외교적 결례보다는 적극적으로 친해진 것으로 보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상회담이 예정보다 1시간씩 늘어난 것은 처음 봤다”면서 “시 주석이 문 대통령·한국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홀대론’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에서 여야 간 근로기준법 합의가 되지 않고 있는 문제와 관련해선 “기본적으로 입법 관련인데 청와대가 강한 드라이브를 걸 순 없다”면서 “여야 간 합의해주면 청와대는 그대로 따라 실천하겠다. 낮은 출발이라도 일단 출발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