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당무위원회 열어 '박주원 당원권 정지' 등 비상징계 추가 논의 예정

15일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에서 김동철 원내대표(왼쪽부터)와 안철수 대표 뒷편으로 박주원 최고위원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에 대한 제보 논란에 휩싸였던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5일 최고위원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상징계를 원치 않지만 조기에 사태를 매듭짓고자 하는 안철수 대표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기 때문에 지금 스스로 직을 사퇴한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당을 위해 희생하겠다"며 "제 사퇴로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이 신속하게 하루 빨리 매듭지어져 진정한 영호남·동서 화합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박 최고위원은 검찰 수사관 재직 당시 주성영 전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DJ 비자금 의혹 관련 자료를 전달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주 의원이 해당 자료를 이용해 폭로했던 DJ비자금 의혹은 허위로 드러나 벌금 300만원형이 선고됐다.

안 대표는 이와 관련 지난 8일 열린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당헌 당규에 따라 박 최고위원의 당원권을 정지하고 최고위원에서 사퇴시킨다는 비상징계 방침을 발표했다.

당시 박 최고위원은 "제가 DJ 정신을 훼손했다면 형사고발하라"면서 "당무위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며 비상징계에 반발한다는 뜻을 밝혔으나, 결국 이날 스스로 물러났다.

국민의당은 박주원 최고위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등 비상징계에 대해선 이날 당무위원회를 열어 논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