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北과 전제조건 없이 만나겠다…'핵·미사일 포기' 전제조건 비현실적"

백악관 "대통령의 생각 바뀌지 않았다"…국무부 "北행동 변한다면 대화 용의"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왼쪽).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대북 정책을 두고 백악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엇박자가 다시 불거졌다. 이번에는 '전제조건 없는 북한과의 대화'가 화두가 됐다. 이에따라 틸러슨 장관의 경질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틸러슨 장관은 12일(현지시간)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 기꺼이 북한과 첫 만남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워싱턴DC에서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과 국제교류재단이 공동 주최한 '환태평양 시대의 한·미 파트너십 재구상' 토론회 기조연설 후 문답에서 "(핵·미사일) 프로그램들을 포기해야만 대화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백악관은 즉각 새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고 반박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백악관은 13일에도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를 통해 로이터통신에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점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에도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지만, 북한은 먼저 어떠한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를 향한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북 정책을 두고 틸러슨 장관과 백악관이 또다시 엇박자를 내자 국무부가 진화작업에 나섰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국무부의 정책은 백악관과 같은 선상에 있다"면서 "지금은 (북한과 대화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틸러슨 장관이 새 정책을 만들지 않았다"면서 틸러슨 장관의 발언을 사실상 뒤집었다.

노어트 대변인은 "북한의 행동이 변한다면 대화할 용의가 있다"는 말로 대북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추가 도발 자제'와 '비핵화 행동'을 제시하고 있는 백악관의 입장과 결을 같이 했다.

이에따라 틸러슨 장관의 경질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그동안 틸러슨 장관은 대북 정책을 둘러싸고 트럼프 대통령과 수차례 엇박자를 내왔다. 이는 결국 지난달 30일 백악관 소식통을 인용한 CNN과 AP통신 등의 '틸러슨 장관 경질 및 교체설' 보도로 이어졌다.

당시 미국 언론들은 백악관이 틸러슨 장관을 경질하고 중앙정보국(CIA) 마이클 폼페이오 국장으로 교체하는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들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틸러슨은 떠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가 특정 주제들에 동의하지 않음에도 함께 일한다. 미국은 다시 크게 존경받게 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