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브로프 러시아 외무, 빈서 틸러슨 美국무에게 전달…"러시아도 지원 용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오른쪽)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7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에서 별도의 양자회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타스/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북한은 자국 체제 안전보장에 관한 미국과의 직접 대화를 원하며 러시아는 그러한 협상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러시아 외무장관이 밝혔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에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별도의 양자회담을 한 뒤 기자들에게 이같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외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

라브로프 장관은 "우리는 북한이 무엇보다 미국과 자국의 안전보장에 대해 대화하길 원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를 지원하고 그러한 협상에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도 지난 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포럼에 참석해 "평양은 러시아와 중국의 안전보장을 원치 않으며 미국의 보증을 원한다"면서 "북한은 미국과의 직접 대화를 바란다"고 전한 바 있다.

러시아 외무부도 이날 언론보도문을 통해 "양국 외무장관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는 데 견해를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 보도문에 따르면 라브로프 장관은 '미국의 한반도내 군사활동 강화와 공격적 수사(修辭)가 야기하는 긴장 고조가 용납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동시에 라브로프 장관은 전적으로 외교적인 방법을 통해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 있는 작업을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기자들에게 "틸러슨 장관과 미국 동료들이 (북한의 희망에 관한) 우리의 얘기를 들었다"면서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러시아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 우리는 대결의 악순환과 모험주의, 도발을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한반도 긴장완화 및 협상 재개 조건 조성에 관한 '로드맵'(단계적 문제 해결 방안) 이행 구상을 제안한 바 있다.

이 '로드맵'은 북한이 추가적인 핵·탄도미사일 시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핵과 미사일의 비확산을 공약하면, 한·미 양국도 연합훈련을 축소하거나 중단하는 1단계에서부터, 한반도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는 2단계를 거쳐, 다자협정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지역 안보체제 등을 논의하는 3단계로 이행해 가는 구상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