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휴전결의안’ 채택이 대한민국 국회의원 51명 결의안 채택으로 이어져

한미, 매년 봄 실시하던 연합군사훈련 실시하지 않는 방안 논의

IOC, 北올림픽위원회를 타 국가들과 함께 평창올림픽에 초청

11월19일 오후 강원도청 광장에서 열린 '전쟁반대 평화올림픽 성공기원 걷기대회'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힘차게 출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내년 2월 치러질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려는 한국과 국제사회의 공조 노력이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남·북한이 내년 2~3월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대회 기간에 상호 군사훈련을 치르지 않음으로써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에서 치러지는 올림픽을 '평화의 제전'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제평화가 주목적인 유엔이 평화로운 평창올림픽을 위한 불씨를 가장 먼저 당겼다.

유엔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총회를 열고 제23회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개막(2018년 2월9일) 7일 전부터 제12회 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 폐막(3월18일) 7일 후까지 총 52일간 일체의 적대 행위를 중단하자는 '휴전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같은 국제사회의 평화올림픽 기원에 국내 정치권도 호응했다. 국회의원 51명이 '휴전결의안 기간 중 남·북간 군사훈련 상호중지 촉구 결의안'을 지난 17일 발의한 것이다.

국회 휴전결의안 대표 발의자인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데일리한국과의 인터뷰에서 "국회 휴전결의안은 유엔 휴전결의안을 뒷받침하기 위한 취지에서 발의한 것"이라면서 "군사훈련 없는 진정한 평화올림픽, 세계가 주목하는 평창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52일간의 평화실현에 남북이 모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1988년 서울올림픽 때도 분단 관계인 남북한의 상황을 생각할 때 올림픽이 성공할 수 있겠느냐는 걱정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1993년부터는 올림픽부터 만이라도 그야말로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개최해보자는 취지아래 결의안이 계속 나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한·미 양국은 매년 봄 실시해오던 키리졸브(KeyResolve)와 독수리 연습을 실시하지 않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역시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올림픽 휴전 결의를 준수하려는 움직임의 하나다.

한 외교 소식통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규모와 기간은 훈련 개시 3개월 전까지 결정돼야 한다"면서 "양국 군당국이 내년 봄 키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의 시기 등을 논의할 때 올림픽도 고려하게 될 것"이라고 경향신문을 통해 말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문호의 문을 활짝 열어뒀다.

최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IOC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된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는지' 문의했으며, 이에 IOC는 "북한 올림픽위원회도 (이미) 다른 모든 국가의 올림픽위원회와 함께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대회에 초청됐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IOC는 유엔의 휴전결의안에 북한도 동의했기 때문에 북한에도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자격이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홍현익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가능성에 대해 "북한이 피겨스케이팅에서 출전권을 확보했기 때문에 북한의 참가를 예상해 볼 수 있고, 크로스컨트리나 쇼트트랙 같은 출전권이 최종적으로 결정될 때쯤 북한이 참석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한국 정치권에서도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이끌어내기 위해 적극 노력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등 8명의 정부대표단과 함께 뉴욕을 방문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적극 호소한 바 있다.

17일(현지시간)에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뉴욕 유엔본부를 방문해 평창올림픽 홍보 기자회견을 가졌다.

홍현익 수석연구위원은 "우리 정부는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상황을 그야말로 평화롭게 만들고 북핵 문제도 해결하는 계기로 삼으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면서 "도종환 장관과 추미애 대표는 한반도에 그야말로 민족간의 화해 분위기를 연출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만드는 계기로 삼자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