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치는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불법적 행동을 계속 지적하기 위한 것"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공식발표 후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여전히 외교를 희망한다"며 대화를 통한 북핵 위기의 해결을 재차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번 조치는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불법적 행동들을 계속 지적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는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은) 김정은 정권이 걸어 나와 대화할 준비가 될 때까지 상황이 악화할 것이라는 점을 알게 하려는 의도"라면서 "매우 상징적이지만 북한이 '불량 정권(rogue regime)'이며 얼마나 잔혹한지, 인명의 가치를 얼마나 경시하는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질적인 영향력은 제한될지 몰라도 재지정을 통해 몇몇 구멍을 막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틸러슨 장관은 재무부가 21일 발표할 추가제재에 대해 "현재의 제재들이 다루지 못한 다른 많은 행위를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3자가 북한과 특정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지장을 주거나 단념시키는 게 이 조치의 실질적 효과"라고 말해 사실상 중국을 염두에 둔 조치임을 시사했다.

그는 "(그간의 제재 효과로 북한에) 연료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그들의 수입이 줄어들고 있다는 정보가 있다"면서 "북한 국민들이 엄청나게 어려운 조건에서 살고 있는 상황이지만 북한 정권의 방향과 궤적을 바꿔야 한다는 임무에만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은) 김정은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해 (결과적으로) 미국과 세계 다른 국가들이 북한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편이 북한 국민의 미래에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주재한 각료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핵 초토화로 전 세계를 위협하는 것에 더해 외국 영토에서의 암살 등을 포함한 국제적인 테러리즘을 지원하는 행동을 되풀이해왔다"며 "북한 정권은 법을 지켜야 한다. 불법적 핵과 미사일 개발을 중단하고 국제 테러리즘에 대한 모든 지원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은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 직후인 1988년 1월 이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다. 이후 영변 핵시설 냉각탑을 폭파하고 핵 검증에 합의한 뒤 2008년 10월 테러지원국에서 해제됐다. 이번 조치로 북한은 9년만에 이란·수단·시리아와 나란히 테러지원국이 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