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회 정보위 업무보고…"北, 안보리 제재에 민심 관리 총력"

김원홍 인민군 대장. 자료사진=통일부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북한이 20년만에 처음으로 군 정치국 인사에 대한 검열에 들어갔다는 정보를 국가정보원이 입수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20일 업무보고에 출석해 "최룡해 중심 당 조직지도부가 당에 대한 불손한 태도를 문제 삼아 군 총정치국에 대한 정치검열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황병서·김원홍 등 총정치국 소속 장교들이 처벌 받았다는 첩보가 입수돼 주시하고 있다"며 “(정치국 검열은) 김정일 시대 이후 20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원홍 제1부국장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 집권 후 실세로 떠오르기도 했지만 최근 일각에서 권력투쟁설과 실각설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날 황·김 정치장교의 처벌에 대해 "(국정원의 정보는) 첩보 단계는 넘었고 처벌 수위도 어느 정도 나와있다"면서 "(2명) 밑에 있는 정치장교들의 처벌이 뒤따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당 처벌에 대해 "군에 대한 전반적 검열은 아니고 불손한 태도를 문제 삼은 것"이라며 "민심을 수습하고 군에 대한 당의 우위를 확인하는 전통적인 방법이긴 하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고에서 북한 핵·미사일 등에 대한 안보리 제재 강화로 북한이 민심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정보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 당국이 안보리 고강도 제재로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됨에 따라 민심관리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며 "당 조직을 통한 주민생활 일일 보고체계를 마련하고 음주가무 관련 사적모임 금지, 정보유통 통제 강화를 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최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와 관련된 특이사항은 별도의 보고가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