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설치법' 당정청 회의…조 수석 "개혁 과제 첫 번째, 적폐청산·검찰개혁"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오른쪽)이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제정 관련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20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는 검찰개혁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공수처 설치법 논의를 위해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 "촛불 혁명으로 수립된 문재인 정부의 많은 개혁 과제 중 첫 번째가 적폐 청산과 검찰 개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수처 설치를) 마무리 할 때가 됐다"고 역설했다.

조 수석은 "지난 정권은 우병우 등 정치검사들이 출세 가도를 달렸다"면서 "진경준 등 부패검사들은 국민이 준 권력을 남용해 사리사욕을 채웠고 그 결과 국민들로부터 또 다른 불신을 초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에서도 국민의 검찰개혁 열망을 잘 알기 때문에 여러 의원도 공수처 법안을 발의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시정연설에서 공수처 설치를 간곡히 호소했고, 자신과 주변이 공수처 수사 대상이 되겠다고 선언했다"고 밝혔다.

조 수석은 "대통령의 수석비서관으로서 공수처 추진의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 "국민의 검찰개혁 의지가 실현되도록 국회에서 물꼬를 터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 수석은 이날 당정청 회의에 김영현 법무비서관과 함께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금태섭 법제사법위원회 간사가 함께 했다.

정부에선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이금로 법무부 차관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