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균 대변인, 'JSA 귀순병' 구조당시 JSA 경비 대대장 없었다는 일부 보도 부인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국방부는 20일 'JSA 귀순병' 구조당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경비 대대장이 열감시장비(TOD) 영상에는 없었다는 YTN 보도를 부인했다.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분명히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면 우리나라 측 대대장 등 간부 3명이 포복으로 접근해서 귀순자를 안전지역으로 끌어낸 다음에 차량으로 후송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YTN은 "군 내부에선 (지난 13일 'JSA 귀순병' 구조당시) 장면이 담긴 열감시장비 TOD 영상에 대대장의 모습은 없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YTN은 "실제 귀순 병사를 구조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 쓰고 포복으로 접근한 건 대대장이 아니라 휘하의 부사관 2명이었다는 것"이라면서 "군 당국은 JSA 경비 대대장이 직접 포복을 한 것은 아니지만, 현장에 함께 나가 엄호를 한 것은 맞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문 대변인은 '대대장도 같이 끌어내린 게 맞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JSA대대장은 당시) 현장에 있었다"면서 "분명하게 말씀드린 것은 대대장 지휘하에 간부 2명을 포함해서 3명이 현장에서 구조를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문 대변인은 "(JSA대대장이) 현장에 없이 지휘가 되겠습니까?"라고 반문하면서 수차례 "조사결과가 나오면 그때 자세하게 설명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