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명 복당 신청했지만 '감감무소식'…한국당 사실상 거부
'배신자 손가락질'에 다른 직장 찾기도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 바른광장에서 한 당직자가 발언대 앞을 지나가고 있다. 바른정당은 13일 제3차 당원대표자회의를 소집해 신임 지도부를 선출한다. 2017.11.12 hihong@yna.co.kr
바른정당 사무처 직원들이 이달 초 집단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복당한 의원 9명을 따라 한국당 '복귀'를 신청했지만, 답 없는 메아리에 속만 태우고 있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들의 입당은 받아들이더라도 사무처 채용은 불가능하다는 방침이어서 복당 신청자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처지에 놓였다.

19일 바른정당에 따르면 중앙당 당직자 45명 가운데 14명은 이달 초 복당파 의원 측을 통해 한국당에 사무처 복귀 신청서를 냈다.

이들 중 4명은 옛 새누리당에서 탈당해 바른정당에 합류한 인원들이며, 나머지 10명은 바른정당이 신규 채용한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바른정당과의 당대 당 혹은 부분통합 기류를 감지한 한국당 사무처 직원들은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일찌감치 이들의 채용을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노조위원장은 급기야 단식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희망퇴직 등 내부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가운데 바른정당 당직자를 추가 채용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논리였다.

한국당 지도부도 선을 긋고 나서면서 사실상 '채용 불가'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홍준표 대표는 지난주 비공개회의에서 "새누리당 출신 4명은 와봐야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이고, 나머지 10명도 특별채용은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의 한 당직자는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부 인원만 공채 방식으로 받아들이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건 엄연한 불법"이라고 했다.

그는 "구조조정 결과 현재 대기발령자만 16명"이라며 "노동법상 추가채용을 한다면 이들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한국당으로의 이동이 불가능해지면서 바른정당 사무처 분위기는 흉흉하기만 한 상황이다.

신청자 14명 가운데 일부는 신청을 철회하고 다른 일터를 찾는가 하면 이들 명단이 돌면서 내부에서는 집단적인 왕따 분위기마저 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복당 신청자는 통화에서 "내부 시선이 불편해 며칠째 휴가 중"이라면서 "한국당에서 공개적으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상황에서 선뜻 사표를 낼 수도 없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