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대 주최 '2017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학술회의' 개최

17일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학술회의'에서 축하를 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통일부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7일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문재인정부 대북정책의 중요 과제"라며 "양국관계 개선에 합의한 중국 및 관련국과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대진대학교 DMZ연구원 주최로 열린 '2017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학술회의' 축사를 통해 정부의 신(新)경제지도 구상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조 장관은 "지금 북한과 함께 할 수는 없지만 정부는 우선 동북아 이웃 국가들과 함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러시아와는 이미 협력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남북관계 개선과 경제협력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우리 경제 영토를 동북아와 유라시아까지 확장한다는 '경제통일' 구상이다.

이를 위해 △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 서해안 산업·물류·교통벨트 등 경제·평화벨트 구축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단계적 남북한 시장통합 △ 남북접경지역 발전 등의 사업내용이 제안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추진과 관련 '남북경협 복원 전략' '접경지역 남북교류거점 조성 방안'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실천 과제와 전망' 등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졌다.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은 기조발제문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우리 경제가 직면한 일자리 창출, 경제성장률 둔화 등의 과제를 극복하고 미래로 도약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의 확보"라고 의의를 밝혔다.

발표자로 나선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남북경협 복원의 조건으로 "북한도 출구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당사국 한국이 대안 모색에 적극적으로 나서 국제협력과 연계해 남북경협을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상현 국토연구원 부원장은 토론문에서 "북핵문제 해결 없이는 3대 경제·평화벨트 구축은 불가능한 과제"라며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 동시 추진에 대한 구체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