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박근혜정부 시절 국정원 간부들, 특활비 30억원 사용' 보도에도 "근거 없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최근 국정원이 특수활동비(이하 특활비)를 여야 의원에게 상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16일 사실과 다르다며 "해당 언론사에 대한 법적 조치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보위 간사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서훈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로부터 관련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해당 보도가) 본인을 직접 거론하며 인용한 데 대해 법적 조치까지 문제 삼을 수 있다"고 답했다.

앞서 한 언론은 서 원장이 국회 관계자에게 '전임 정부 당시 국정원이 복수의 여야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건넸다는 단서를 검찰에서 포착했다'며 '수사가 불가피할 것 같다'는 말을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서 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해당 언론사에 그런 일이 없다는 사실을 알렸다"며 이와 관련한 국정원 브리핑을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정원은 특활비 의혹에 대해 자체 조사를 통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서 원장은 최근 한 언론이 박근혜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청와대에 상납한 돈 외에도 간부들이 사용한 특활비 30억원이 더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근거가 없다"고 일축했다.

서 원장은 다만 의원들로부터 전임 정부 이전의 예산에 대해서도 보고를 요구받자 "국정원 예산 보존연한은 5년"이라며 "2012년도 전의 서류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국정원 예산 논란에 대해선 어쨌든 국회 정보위가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며 가칭 국회 정보위 산하 '국정원 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해당 제안에 대해선 정보위 위원장과 간사가 논의를 거쳐 추후 설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병기 의원은 "이번 국정원 예산은 예년과 달리 적법성과 적절성을 모두 고려해 한 항목씩 따져 보겠다"며 "특수성을 이유로 구체화하지 않았던 국정원의 일반공작비, 사업대책비, 활동비, 업무추진비 등에 대해서도 영수증이 증빙돼 있으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