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된 수능시험 전일인 11월22일까지 응급복구 마무리 목표

규모 5.4지진이 발생한지 하루가 지난 16일 오전 시민들이 대피해있는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에서 자원봉사자들이 구호품을 나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정부는 포항지진 피해주민에 대한 취득세 ·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이나 기한연장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6일 오전 '경북 포항 지진 발생 및 대처상황 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진피해 잔해물 제거 등 지진피해 응급복구를 위해 포항시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지원을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다른 지역 피해가 확인되는 즉시 추가 지원한다.

정부는 민생안전을 위한 사업에 지역현안 특별교부세 지원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포항지역 수능시험장으로 지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와 교육부가 합동으로 긴급 안전점검에 들어갔다. 전문가로 구성된 지진 피해시설물 위험도평가단을 지속 운영한다.

행정안전부는 국토부, 보건복지부 등 7개 부처와 경상북도, 포항시로 구성된 응급복구지원단을 구성해 피해 잔재물 처리 등 응급복구 활동을 지원하고, 수능시험 전일인 11월22일까지 응급복구를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5일 오후 포항시 흥해읍사무소 인근 체육관에 주민들이 지진을 피해 대피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포항지진으로 인해 16일 오전 6시 기준 총 42회의 여진이 발생했다과 밝혔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부상자 수는 57명으로 47명은 귀가했고 10명은 입원(중상 1명-경상 9명) 치료 중이다. 이재민은 1536명으로 집계됐다.

시설피해로는 사유시설 1197건, 학교 건물균열, 상수관 누수 등 다수의 공공시설에도 피해를 입었고 일시적인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경주 양동마을 무첨당 등 17건의 문화재 피해도 확인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