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메드베데프 총리, 아세안+3 정상회의 계기 회담

文대통령, 현대차·삼성전자 등 시베리아 횡단열차 이용 요청

메드베데프 총리 "한반도 평화안정 위해 적극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 양자회담장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한국과 러시아는 현재 진행 중인 한·유라시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실무 협의를 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키로 합의했다. 또 극동 개발을 포함해 미래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고 있는 ASEAN+3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러시아 메드베데프 총리와 30분간의 회담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으로 밝혔다.

문 대통령과 메드베데프 총리는 가스와 철도, 항만, 전력 등 지난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문 대통령이 제안했던 '9개의 다리 전략'에 대해서도 한·러 정부 부처 간 논의를 더욱 심화시키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극동수산물 가공 복합단지 등 수산 분야 및 나호트카 비료공장 등 농업 분야 협력 추진을 통해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등 많은 한국 기업들이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관 절차 간소화 및 열차 확보 등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현대자동차의 투자 특혜계약이 2018년 만료됨에 따라 후속 계약에 대해서도 러시아 정부의 관심을 당부했다.

메드베데프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러시아는 한반도 인접 국가여서 한반도의 안정이 러시아 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한국의 입장을 지지하며, 러시아도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메드베데프 총리는 또 한·유라시아 FTA에 대해서는 "한국 측과 긴밀히 협의할 의향이 있다"며 △사할린 LNG 사업 △극동지역 조선업 현대화사업 △수산물과 농산물 분야에서의 한·러 간 협력 의지를 밝혔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 양자 회담을 갖고 싱가포르의 스마트 네이션 프로젝트와 한국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간 연계와 한·싱가포르 FTA에 대한 개선 필요성에 의견을 같이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