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날 기념식 축사…문 대통령 "검경 수사권 조정, 내년부터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제72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경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철저히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제72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경찰은 오직 국민을 위해서 복무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환골탈태의 노력으로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경찰의 눈과 귀가 향할 곳은 청와대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다.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경찰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잘못과 단호하게 결별해야 한다"면서 "새 정부 출범 이후 경찰이 스스로 '경찰개혁위원회'와 '인권침해사건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킨 의미를 제대로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날 법 집행 과정에서 있었던 위법한 경찰력 행사와 부당한 인권침해에 대해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고, 책임 있는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과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속도를 내겠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 추진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꼭 해야 할 일"이라면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 두 기관의 자율적인 합의를 도모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 중립적인 기구를 통해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자치경찰제 도입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마다 다른 다양한 지역주민의 치안 서비스 요구에 적극 부응해야 한다"면서 "이미 12년째 시행중인 제주자치경찰의 사례를 거울삼아 보다 완벽한 자치경찰제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능한 민생 경찰'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아픔이 없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경찰이 반드시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집회와 시위 대응에 동원되는 경찰력을 지적하며 "하루빨리 평화적인 시위문화를 정착시켜 민생치안에 경찰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어린이와 여성,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네달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언급하며 '테러 대응 능력' 강화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주요 국가 정상이 한 자리에 모이고, 75억 세계인의 이목이 평창으로 집중된다"면서 "대한민국 경찰이 선수단과 방문객의 안전을 완벽하게 지켜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