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관계부처와 협의 덜 돼"…북한 "괴뢰들이 상관할 바 아냐"

가동설 제기된 개성공단.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과 관련한 정부 입장 발표가 보류됐다.

통일부는 20일 "개성공단 관련 정부 입장 표명이 관계부처와 협의가 덜 돼 보류됐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당초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밝힐 계획이었다.

정부는 신변안전 보장을 위해 북측의 동의가 있어야 방북 승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8일에 이어 이날도 남측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협의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0일 남측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을 협의하는 데 대해 "제 처지도 모르는 자들의 철면피한 궤변"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남조선 당국은 저들은 물론 그 누구도 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는 군사통제구역인 개성공업지구에 들여보낼 자격도 명분도 체면도 없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중국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개성공단 내 19개의 의류공장을 은밀히 가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6일 북한은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와 '메아리'를 통해 '개성공업지구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당당한 모습'을 거론하며 "공장들은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며 RFA 보도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다.

7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정부의 강력하고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8일 북한 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개성공업지구는 명백히 우리 주권이 행사되는 지역"이라면서 우리 정부를 향해 "괴뢰들이 상관할 바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10일 통일부는 "북한이 개성공단 내 우리 기업의 재산권 침해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면서 "개성공단 내 공장과 기계설비 소유권은 우리 기업에 있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다"고 천명했다.

12일 개성공단 기업인 40여명은 통일부에 개성공단 재가동 여부 확인과 시설물 점검을 위한 방북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