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책조정회의 주재…"노동시간 단축, 입법 시급"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헌재소장의 임기를 6년으로 보장해 헌재 운영의 안정성을 기하기 위한 슬기로운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지금은 헌재 재판관을 6년으로 한다는 내용 이외에 다른 내용이 정해져 있지 않아 매 시기마다 논란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재판관으로 지명한 유남석 광주고법원장에 대해 "보직 경험이 풍부한 전문성을 갖춘 인사"라면서 "유 후보자 인사청문 절차는 절차대로 진행하고, (이와 별개로) 조속히 헌재소장 임명과 관련한 입법 공백의 해소를 위한 여야 합의를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유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 절차는 원만히 진행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전날 발표된 일자리 정책 5개년 로드맵에 대해서는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제한 축소처럼 여야 공통 공약을 중심으로 해서 우선적으로 처리하겠다"면서 "노동시간 단축은 잘못된 행정해석을 바로잡는 것인 만큼 입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삼성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논란과 관련해선 "국민 앞에서 고개를 숙이고 뒤에서 이익을 챙기는 삼성의 행태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공정과세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