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협의회 이후 공동기자회견…"북한 압박중에도 한반도 상황 안정적 관리 긴요"

한미일 외교차관들이 18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한미일 3국의 외교차관은 18일 북핵문제와 관련해 "평화적 방식에 의한 완전한 북핵 폐기라는 목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미일 3국의 외교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제7차 협의회 이후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3국이 긴밀한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3국은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북한에 대해 압박을 가해 나가는 가운데에서도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가 긴요하다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한미일 외교차관들이 18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ㆍ미ㆍ일 외교차관 협의회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사진=연합뉴스
이날 협의회에는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참석했다.

공동기자회견에서 제일 먼저 발언한 임성남 차관은 "북한이 지금 핵무기를 포기하는 대화에 관심을 안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국제사회가 그렇다고 해서 북한을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존 설리번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북한의 불법적 미사일 발사 등 잘못된 행동에 대한 우리의 목표는 압박 노력을 통해 북한이 전제조건을 달지 않고 협상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그것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제일 마지막 발언자로 나선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북한 문제를 비롯한 일본과 한국, 미국 간에 긴밀한 협조가 지금까지 이상으로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그 협조를 더욱 더 강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저희들은 완전히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