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혁신위 5차 혁신안 발표…청년·시민단체 연대 강조

류석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자료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근 법정에서 '정치 보복' 주장을 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18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자진 탈당' 권유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제5차 혁신안을 발표하며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했던 것과 관련 "바뀐 것은 없다"며 "그런(정치보복) 발언은 6개월 전에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자진 탈당을 권유했던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조치를 묻는 질문엔 "자세히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도 "(당에서) 우리가 하려던 방향으로 압력을 행사한다고 듣고 있다"고 답했다.

혁신위는 이날 발표안 5차 혁신안을 통해 청년과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강조하며 △중앙당 위원회 혁신 △청년정책 공모 △중앙당 시민사회국 설치 등을 제안했다.

류 위원장은 "한국당이 대학가에 아무런 대화의 창구도 마련하지 않고 접근을 포기한 결과 '10대 90'의 기울어진 대학가 여론 운동장을 자초했다"며 각 대학에 대학생위원회 지부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은 20대 지지율 33%를 확보했다. 그러나 2017년 대선에선 20대 지지율 8%를 얻는데 그쳤다"며 청년층 지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상대 진영은 당과 시민사회 간 적절한 역할분담과 소통으로 국민여론을 주도하고 있다"며 "중앙당 사무처에 시민사회국을 신설해 당과 시민사회간 협의 및 보완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류 위원장은 시민사회국에 '법률지원팀'을 운영해야 한다며 "보수우파 시민사회 진영의 활동가들이 상대 진영의 정치보복이나 마녀사냥식 고소·고발에 휘말렸을 때 법률 자문과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당명과 로고 교체설에 대해선 "당명을 바꾸는 것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횃불로고는 검토하고 싶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