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 외무상 "트럼프가 끝내 선전포고를 했다"

노규덕 대변인 "트럼프 언급, 강력한 경고메시지"

외교부 청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외교부는 26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선전포고' '자위권' 언급들은 상황과 맞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백악관 측은 선전포고를 한 바 없다고 발표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5일(미국 동부시간) 유엔총회 일정을 마치고 뉴욕을 떠나기 직전 "트럼프는 지난 주말에 또다시 우리 지도부에 대해 오래가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공언함으로써 끝내 선전포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리용호 외무상은 "미국이 선전포고를 한 이상 앞으로는 미국 전략폭격기들이 설사 우리 영공 계선을 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임의의 시각에 쏘아 올려 떨굴 권리를 포함해서 모든 자위적 대응권리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노규덕 대변인은 "미국 백악관 측에서는 '미국 측은 선전포고를 한 바가 없다'고 발표를 했다"며 리 외무상의 주장을 반박했다.

노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바탕으로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 및 위협적 언사에 대한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한미 양국은 평화로운 방식의 완전한 북핵 폐기라는 공동 목표를 분명히 견지하고 있다"면서 "미국 행정부도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서 외교가 최우선 접근법이 돼야 한다는 점을 여러차례 확인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미국은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백악관 프레스 브리핑에서 9월25일자로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노 대변인은 "북한은 한반도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근본 원인이 북한 자신의 핵·미사일 도발과 위협적 언사 때문임을 깨닫고 비핵화 대화의 길로 조속히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