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건호씨, 25일 검찰에 정진석 의원 고소 "비열한 정치공세"

정진석 "적폐청산 하자며 똑같은 방식…또 다른 적폐 낳아"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맨 왼쪽). 자료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부부싸움' 때문이라고 주장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이 정치권의 이슈 블랙홀이 되고 있다.

정 의원 발언에 대한 법적 공방부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재수사 주장에 이어 현 정부의 적폐청산 정책 등 정치권 제반 이슈가 논의의 범위로 들어오는 양상이다. 다른 야당들은 자중을 촉구하고 나섰다.

◇ 정진석 "노무현 자살, 부부싸움 끝에…" 주장 파문

이번 논란을 촉발시킨 정 의원의 글은 지난 20일 그의 페이스북을 통해 올라왔다.

정 의원은 해당 글에서 "노무현의 자살이 이명박 때문이란 말인가"라며 "부부싸움 끝에 권양숙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했던 정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최대 정치보복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가한 것"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반박하는 과정에서 해당 글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여권은 정치보복에만 혈안이 될 것이 아니라 노 전 대통령 뇌물사건에 대한 재수사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며 지원사격에 나서자 논란은 더욱 커졌다.

노 전 대통령의 측근과 더불어민주당 측은 강력 대응에 나섰다.

특히 노무현정부 비서관 출신 김경수 의원은 페이스북에 "사과도 요구하지 않겠다"며 "그 시간에 법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지 준비 열심히 하기 바란다. 이번에는 그 어떤 타협도 없을 것임을 미리 알려 드린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 노무현재단, 고소장 제출…한국당 "재논의 바람직하지 않다" 톤다운

25일 노무현재단 측은 권양숙 여사와 노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씨가 직접 고소인으로 나서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노 씨는 이날 "정치적 필요에 따라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며 "재수사 논란은 사실상 실질적인 수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한 비열한 정치 공세"라고 비판했다.

같은 날 정 의원과 한국당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재수사 주장을 '톤다운' 시키면서도 현 정국에 대한 주도권은 뺏기지 않으려는 모습이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에서 "노 전 대통령 사망을 앞두고 벌어진 일에 대한 재논의는 서로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재수사 주장에 대해 선을 그었다.

홍 대표는 다만 정부·여당을 향해 "정 의원 발언을 두고 민주당이 침소봉대해 문제를 키우면 640만달러 뇌물사건의 재수사와 범죄수익 환수문제로 귀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며 여운을 남겼다.

당사자인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노 전 대통령 문제를 재론하지 않기로 한 홍 대표의 발언에 대해 "같은 생각"이라면서도 "적폐청산 하자면서 똑같은 방식으로 되풀이하면 또 다른 적폐를 낳는 것"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 바른정당·국민의당 "갑론을박 도움 안돼" "구태정치 중단"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에선 여당과 제1야당 중심으로 벌어지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원인 논쟁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하며 자중을 촉구하고 나섰다.

주호영 바른정당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원인을 둘러싸고 한국당과 박원순 서울시장·민주당 간에 격한 말이 오가는데 둘 다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정부가 적폐청산을 앞세워 소위 반대파나 정적에 보복을 가한다고 인식한다"는 양비론을 폈다.

주 권한대행은 이어 "지금와서 들쑤시고 갑론을박을 한다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런 논쟁을 멈추고 어떻게 하는 것이 국민 통합과 나라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냉정을 되찾고 고민해보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24일 김철근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북핵과 미사일로 안보 불안감이 엄존하고 경제가 어려워 국민들은 허리가 휘는데 정치보복 주장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막말·망언 공방이 지금 이시기에 국민에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라며 이번 논쟁을 '구태정치'로 규정하고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