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NSC 전체회의, 이미 지난주 예고…'사후' 대응용 아닌 '사전' 점검용"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임종석 비서실장,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청와대가 미군의 전략 폭격기 'B-1B 최북단 비행 무력시위'와 관련해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 있을 때부터 실시간으로 보고된 사항"이라면서 "한미간에 사전에 총분히 협의했고 비행시기도 공조하에 대통령에게도 보고됐다"고 밝혔다.

앞서 미군은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출동한 B-1B 랜서와 일본 오키나와 미군 기지에서 발진한 F-15 전투기 편대만을 이용해 우리시간으로 23일 밤부터 24일 새벽까지 북한 동해 국제공역 비행 무력시위를 벌였다.

이날 다나 화이트 국방부 대변인은 공식 브리핑을 통해 "21세기 들어 북한 해상으로 날아간 미군의 전투기와 폭격기를 통틀어 이번이 비무장지대(DMZ·해상에서는 NLL·북방한계선 의미)에서 가장 멀리 북쪽으로 나아간 비행"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이 B-1B를 동원해 단독으로 북방한계선(NLL)을 넘어가는 6·25전쟁 이후 초유의 입체적 군사작전이 전개됐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청와대와 정부는 한국을 배제하고 전쟁 일보 직전의 군사작전이 왜 일어났는지, 한미 양국간 어떤 공조가 있었는지 국회와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의 B-1B 랜서가 한국 공군의 도움 없이 유사 이래 가장 깊숙이 북방한계선을 넘은 것 자체가 미국이 독자적인 북한 타격의 의지를 보였고, 이 과정에서 한국이 소외되는 게 아니냐고 보는 분도 많다"며 '한국정부 패싱'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B-1B 최북단 비행 무력시위'는 문 대통령의 뉴욕 체류시부터 신속하게 보고가 됐다고 적극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무력시위는 "한미간 충분히 사전 협의가 이뤄졌고, 긴밀한 공조하에 작전이 수행됐다"면서 "공조가 됐다는 것은 동의가 됐다는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일요일인 24일 문 대통령 주재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가 열린 것에 대해 "어제 (갑자기) 잡은 게 아니라 지난주에 (이미) 예정됐던 회의"라면서 "어제 B-1B 비행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으로 열린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있는데, 그것은 너무 좁은 해석"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간은 미사일 발사가 있을 때 사후 대응조치를 강구하기 위해 열렸지만, 대통령이 사전에 충분히 점검하고 분석해서 대응책을 마련하는 NSC가 필요하다는 말씀도 하셔서 그런 기조하에 열린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전에 예상되는 외교·안보정세, 전략을 위해서 사전에 개최해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도 이날 "미국의 B-1B 전략폭격기의 NLL 이북 공해상 비행훈련은 미국과 한국의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쳤다"며 "다만 NLL 이북 공해상 작전과 관련해 NLL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한국군이 참가하지 않은 것"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